찬바람 부는 가을, 거의 모든 회사들이 내년 2023년 비용 및 매출 예산을 세우고 계실텐데요.
회사를 운영하는데 있어, 인건비 다음으로 큰 비용을 차지하는 임대료 예산 계획~다 세우셨나요?
2023년에 사무실 임대 만기를 앞두고 계신분들께 GERE KOREA (지이알이 코리아)가 몇가지 TIP을 알려드립니다.
📝
2023년 사무실 만기이시라구요?
■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이전 계획을 수립하셔야 해요.
선호지역, 크기, 빌딩의 규모, 예산 계획 등을 세우시고, 사무실 이전을 원하는 시점에 입주가 가능한 빌딩을 찾으려면, 적어도 9~12개월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 가고싶은 사무실 후보지를 여러 개 검토하셔야 해요.
사무실을 구할 때 보통은 'N'사 부동산을 일단 열어보시는데요.
저희 회사도 N사 부동산 물건을 써칭해서 확인해 본 적이 있었답니다.
그런데.... 허위물건이거나 이미 계약된 물건이 대부분이었다는......ㅜㅜ
사무실은 아파트와는 다르게, 임대조건에 대한 너무 많은 세부 검토조건들이 있어서,온라인 부동산을 통해 알아보시는데 한계가 있을수 있습니다. 꼭 임차자문사를 통해 사무실 임대조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무실 이전 Process를 이해하셔야 해요. 간단히 설명드리면,
1. 회사가 원하는 사무실 이전 필수요건 정하기 2. 후보사무실을 정하시고, 현장 투어하기 3. 마음에드는 사무실이 나타나면, 원하는 조건을 기재하여 임대인에게임차의향서 제출하기 4. 임대인이 제출한 임차의향서에 답변을 해 오면, 세부 조건 협의하기 5. 계약서 작성하기
■ 임차자문 전문 기업에 맡기세요!
사무실 이전 Process가 적어놓고 보면 엄청 간단해 보이지만,
매월 일어나는 일이 아니고, 짧으면 3년, 길면 10년만에 한번씩 일어나는 일이라, 베테랑 선배님 또는 총무담당자도 몇번 안해보셨을 일이예요. 그리고, 업무 순환이라도 되었다면, @@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
임대인만을, 또는 임차인과 동시에 자문업무를 하고 있는 많은 자산관리사들보다 GERE와 같은 임차자문(전속)업무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과 상담해 보세요!